본문 바로가기

백만장자 꿈 이루기

22년 1월 둘째주 시황정리 및 관심종목

반응형

1월 둘째주 관심종목

●시장이슈

1)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긴축정책 본격화 우려에 국내외 증시 하락

Fed˙연준의 긴축정책 본격화

 

-테이퍼링(자산매입축소) 가속화

-양적긴축(Quantitative Tightening) 진행예상

 ※양적 긴축은 테이퍼링을 넘어서는 시중 유동성을 보다 적극적으로 거두어들이는 것을 의미

-조기 금리인상

 

→연준 긴축정책이 빠르게 진행될 경우 금리가 오르게 되고 시중 유동성이 줄어들면서 밸류에이션이 고평가된 성장주들이 조정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성장주란? 

미래의 성장성에 초점을 맞춘 주식. 성장주 투자란 앞으로 미래에 성장할 산업의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다. 전기차, 2차전지, 메타버스 등이 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테슬라, 유니티, LG에너지솔루션, NAVER 등이 있다.

 

가치주란?

미래보다 현재의 기업가치에 초점을 둔 주식. 지금의 기업 밸류에이션 지표가 저평가 되어 있어 앞으로 상승 여력이 있는 곳에 투자하는 것이다. 낮은 변동성과 우량한 밸류에이션으로 흑자를 만드는 기업들이 대부분이다. 은행, 화학, 철강, 건설주 등이 있다. 대표적 기업으로는 신한지주, POSCO, 현대건설이 있다.

 

 

월요일, 화요일 연준의 긴축정책으로 인해 국내시장(코스피, 코스닥)이 영향을 많이 받았다. 내 주식도 많이 떨어져 마음이 아프다. 2021년은 주요 이슈나 정책이 나와도 그 영향이 오래가지 않고 상승하였는데 이번에는 조금 다른 느낌이다. 지난주부터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오늘은 오르겠지?'라는 생각을 우습게 떨궈버린다. 역시 주식시장은 나의 바람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2) 증권사별 2022년 코스피 예상 밴드

증권사별로 밴드수치가 다르지만 종합해 보면 최저 2610 ~ 최고 3500 선으로 본다. 올해의 코스피는 '전약후강' , '상저하고'로 초반에는 약했다가 뒤로 갈수록 강하다고 예상한다. 아마도 금리 인상과 테이퍼링 등 주요 이슈가 예정되어 있어 년초에는 약한 모습을 띄다가 후반으로 갈수록 코로나로부터의 회복 및 디지털화 가속 등 지수가 강해질 것 같다.

 

그러면 1분기에는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까?

1~2월에는 주식 비중을 조절 및 축소하고 현금을 확보하여 시장의 변동성 리스크에 대비하여야 한다. 더불어 시장이 불안해질 것을 감안하여 ETF와 간접상품으로 돈이 몰릴 것을 전망하고 있다. 

 

투자자들이 ETF를 고르는 이유는 시장의 변동성이 심해지면서 어떤 종목이 뜰지 예상하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유망종목을 고르게 편입하는 ETF에 투자를 하면 편입된 일부 종목이 떨어져도 나머지 종목에서 수익을 내어 평균을 맞추어 주기 때문에 직접투자보다 훨씬 안정적이다.

 

주목받은 ETF테마로는 전기차, 2차전지, 메타버스가 있다.

 

주목받을 ETF에 관한 사진
테마별 ETF종목


3) 이번 주 이슈 종목

이번 주 이슈가 집중된 종목은 LG생활건강이었다. 몇 년간 100만원 밑으로 떨어진 적이 없는 LG생활건강은 중국 화장품 시장 판매 부진으로 인한 실적 충격 우려에 약 13% 하락한 95만6000이 되었다.(1월10일자 기준)

 

이는 중국 정부의 사치 자제 분위기 조성 때문에 장기간 이어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 주가에 악재로 작용하였기 때문이다. 화장품 수요가 코로나 및 거시경제 불안 등 이유로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정부의 홍색 정풍운동까지 겹쳐서이다.                                     

※홍색 정풍운동: 대중문화 검열로, 젊은 층의 사회주의 이념 이탈을 단속하는 것

 

아무리 안정적이고 실적이 꾸준히 우상향 하는 기업이라도 대외변수에 의해 주가가 급격히 떨어질 수도 있다. 주식시장에서는 항상 변수를 염두에 두고 접근해야 한다는 걸 깨닫게 해주었다.

 


4) 2022년 재테크 7계명

매일경제 신문을 읽다 내용이 좋은 거 같아 적어보았다.

 

1. 부동산 신규 투자는 선거 이후로 미뤄라

2. 금융상품 투자는 짧게 치고 빠지는 게 낫다

3. 목돈을 넣기보다 여러 번 나눠서 투자하라

4. 미국 주식과 부동산 리츠에 아직 기회 있다

5. 올해 경제는 최고의 재테크 교과서다. 공부하라

6. 반도체, 2차전지, 전기자동차 주식 눈여겨보라

7. 자산 5~10%는 적립식으로 가상자산을 담아라

 

위 재테크 7계명 중 5번의 '공부하라'가 마음에 와닿는다. 승률 100%의 투자는 없다. 하지만 경제공부를 하고 나만의 원칙을 세워 투자를 하면 투자금을 잃게 되더라도 소중한 경험을 하게 된다. 물론 잃으면 안 되겠지만 말이다. 최소 60% 이상을 넘어서고 욕심을 부려 200% 이상의 수익도 달성하고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