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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

편의점을 창업 후 매장 운영 및 매출 늘리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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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운영에 관한 대표이미지 사진
편의점 매출늘리는 방법

편의점 매출 늘리는 방법

지난 편의점 창업 시 고려할 사항에 이어 편의점을 오픈했다면 어떻게 매출을 늘릴 수 있고 운영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순수이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만 해주세요.

 

 

■편의점 운영 방법 

1. 단골고객 만들기

편의점 상권마다 다르게 적용될 수 있지만 어느 상권이든 단골고객은 만들 수 있습니다. 아주 오래전과 다르게 주택가에도 편의점들이 많이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편의점하면 무조건 비싸고 살게 없다는 인식에서 이제는 가깝고 편리하게 먹기리와 생활용품들을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각종 행사와 할인카드를 잘 이용만 한다면 아주 저렴하게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주택가나 중, 고교 학교 앞(학원 앞), 오피스가(회사가 많이 밀집된 곳) 등에서는 단골고객을 확보하는 게 중요합니다. 요즘은 웬만하면 일정 구역 내에 편의점들이 몇 개씩 있다 보니 고객이 맘에 들지 않거나 불편한 점을 느꼈다면 다른 편의점으로 가버립니다. '물건만 갔다 놓으면 사가겠지'라는 예전의 장사 마인드로는 경쟁에서 뒤처지고 결국 사라지게 돼버립니다.

 

 

▶어떻게 하면 단골 고객을 만들 수 있을까?

1) 단골고객을 만들기 가장 쉬운 방법은 밝은 인사와 고객이 원하는 것들을 잘 알아차리고 그들의 기대감을 충족시켜주는 것입니다. 

 

예시)

매장에 뻥튀기를 찾는 고객이 왔지만 구비되어 있지 않음 → 뻥튀기 과자를 발주 → 다음번 고객 방문 시 먼저 고객에게 뻥튀기 필요하신지? 물어보기 → 고객이 당장 필요치 않더라도 본인의 사소한 부분까지 기억하고 있다는 것에 감동 → 재방문으로 이어질 가능성 높아짐

 

위의 예시처럼 별거 아닐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고객의 입장에서는 매우 기분이 좋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의견을 잘 기억하고 있고 준비해 두었다면 감동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고객들이 한 명 한명 쌓이다 보면 어느새 단골고객의 수가 늘어나고 주변의 다른 편의점에 비해 경쟁우위에 서게 됩니다.

 

2) 주로 손님이 많은 시간대에 근무해야 합니다.

주 고객층이 많은 시간대에 근무해야 고객들과 친해지고 매장관리를 잘할 수 있습니다. 아르바이트생이 아무리 친절하고 잘한다고 해도 점포의 주인만큼은 할 수 없습니다. 최대한 많은 고객들을 만나고 그들이 필요한 것들을 잘 파악해 매장관리를 한다면 점점 고객수는 늘어날 것입니다.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기위해 고르는 사진

2. 트렌드를 잘 파악하기

☞ 유행하는 상품 빠르게 구비하기

편의점의 고객층은 다양해졌습니다. 10대부터 시작해서 50~60대까지 그 영역이 확대되었습니다.

'트렌드 파악하기'의 중요성은 매출을 늘리는 데 있어 중요한 요수 중에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포켓몬빵이라던지 연세우유빵이 유행하고 있는데 그런 것을 알아채지 못하고 기존의 빵들로만 구비해둔다면 고객들은 다른 편의점으로 발길을 돌립니다. 매대에 빵을 놓아두고 고객이 골라가는 시대에서 고객이 먹고 싶은 빵이 있냐 없냐로 매출에 조금씩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런 트렌드들의 파악이 어렵거나 소식을 늦게 접한다고 생각되면, 점포를 담당하는 영업사원 or 상품 안내문을 통해 조금 더 빨리 알 수 있습니다. 매달 지불하는 로열티에 이런 정보의 금액까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시고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편의점의 다양한 상품사진

☞매달 행사상품 중 알짜상품 위주로 구성

매달 엄청난 수의 행사상품이 쏟아져 나옵니다. 물론 모두 다 갖출 수 없지만 상권에 맞게 그리고 고객들의 특성에 맞게 잘 갖춰둔다면 우리 매장만의 차별성을 갖출 수 있습니다.

베스트셀러 상품의 행사상품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며 이외에 다양한 행사상품 중 '어떤 상품이 우리 매장에서 잘 팔릴까?'라는 생각을 해보셔야 합니다.

 

특히나 협소한 매장이라면(15평 이내) 행사상품 선택에 더욱 신경을 써서 운영하신다면 서서히 매출이 늘어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예시) 

이번 달 행사에 하겐다즈 1+1을 한다고 하면,

평소 하겐다즈의 판매량 및 유사상품의 판매량을 보고 발주를 합니다.

주택가 or 원투룸이 주상권이라면 취급 시 매출이 늘 수 있습니다.

반면, 산업단지나 로드사이드에서는 판매가 잘 안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굳이 많이 갖춰둘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매장이 위치한 곳에서 고객들의 특성과 니즈를 잘 파악하고 친절함까지 갖춘다면 주변에 어느 매장이 새로 생긴 다하더라도 경쟁우위에 서게 될 것입니다. 

처음부터 이 모든 것을 바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울 수도 있지만 하나씩 차근차근하다 보면 어느새 매출이 늘어나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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